서초전자 (사이버펑크 2077 모드 번역 저장소)

사이버펑크 2077 모딩을 하기에 앞서서, 
어떤 프로그램을 가지고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게시물입니다.

사용법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강좌에서 차차 알아가기로 하고, 
우선 이 게시물에서 설명하는 프로그램을 구비해 두도록 합시다.

 

1. [반드시 설치] WolvenKit (울븐킷)

- 용도
  1) archive 파일 압축 및 압축 해제
  2) 레드 엔진이 읽을 수 있는 파일로 컴파일링 및 디컴파일링

말이 필요 없는 모드 제작 필수 프로그램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의 공식 모딩 툴인 레드모드(RedMod DLC)가 나오기 전부터 이미 만들어져 있었고,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매일 같이 업데이트 되며 기능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archive 파일의 압축을 풀고,
원하는 폴더 구조로 archive 파일을 다시 압축하고, 
레드엔진4가 읽을 수 있는 형태의 파일로 컴파일 하고, 
여러분이 편집 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는 형태의 파일로 디컴파일 하는 등의 기능을 합니다.

윈도우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제공하는 GUI 버전과
명령 프롬포트(CMD)를 통해서 사용해야 하는 버전이 있습니다.

복잡한 파일이 많은 대규모 모드나 메쉬와 텍스쳐를 모두 바꾸는 작업에는 GUI 버전이 적합하고, 
1~2개의 파일을 고치거나 몇 개의 파일만을 동봉하는 경우는 CMD로 작업하는 것이 더 빠릅니다.

여담으로 CP77 이라는 모딩툴도 있는데 저도 써본 적이 없어서 설명할 수가 없네요.

 

2. [필요시 설치] RedMod Plug-in
   (레드모드 플러그인, 레드모드 블렌더 플러그인)

- 용도
  1) 블렌더를 지원해 애니메이션을 제작 가능하도록 만듦

블렌더를 통한 애니메이션 모드 제작을 위해서는 해당 플러그인이 반드시 필요하고, 
해당 플러그인을 블렌더에 설치해야 합니다. 

그 외에 레드 모드 버전의 모드를 만드는 가이드가 존재하지만, 
사실 눈치가 빠르고 경험이 많은 모더라면
레드 모드 호환 버전으로 자신의 모드를 바꾸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3. [설치를 권장] Everything
   (에브리띵, 에브리씽, 에브리싱)

- 용도
  1) 원하는 경로 내에서 편리하고 빠른 (모드 및 사펑 원본) 파일 검색
  2) 모드 편집 시 사본을 원본과 경로 비교
  3) 경로 및 파일명 오류 찾아 직접 수정할 때 사용

이 프로그램은 파일 검색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즈 운영체제에 이미 파일 검색 기능이 존재하지만, 정확도도 떨어질 뿐더러 검색 속도도 느립니다.

이 프로그램은 원하는 경로 내에서, 또는 전체 경로 내에서, 
원하는 파일 이름을 단 몇 초안에 찾아내는데 용이합니다.

모드를 처음부터 만드려면 결국 사이버펑크 2077의 파일 및 폴더 구조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에브리띵이 있으면 그나마 파일 구조의 학습 과정을 매우 단축할 수 있습니다.

 

4. [설치를 권장] Notepad++
   (노트패드++, 노트패드 플러스 플러스, 노트패드 플러스 투, 노트패드 투 플러스)

- 용도
  1) 스크립트 파일 수정
  2) 모드 설정 파일 및 한글화 파일 수정
  3) 업데이트 된 경우 전 버전과 이후 버전의 코드를 나란히 놓고 비교

이 프로그램은 이름 그대로 메모장을 확장한 듯한 프로그램입니다.

모드 한글화를 하려는 분이라면 이 프로그램을 반드시 설치하는 것이 좋고, 
레드스크립트로 된 스크립트 모드를 제작하려고 하는 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Sublime Text, ATOM 등이 있으니, 
개발자 분이나 개발 경험이 있는 사람은 노트패드++ 외에도
자신이 더 익숙하며, 더 좋다고 생각하는 코드 편집 프로그램을 쓰시면 됩니다.

 

5. [3D 모델링을 할거라면 필요] Blender (블렌더)

- 용도
  1) 3D 모델링 = 캐릭터 및 오브젝트의 메쉬(형태) 파일 제작 및 수정
  2) 메쉬에 적용된 텍스쳐(겉표면) 파일 미리 보기 (제작 및 수정도 가능은 함)
  3) 메쉬 리깅(애니메이션을 위한 뼈대) 작업
  4) 캐릭터 및 오브잭트의 애니메이션(모션 정의) 제작 및 지정

이 프로그램은 이 게시물에 명시된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미래가 있고 비전이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워두면 모딩 이외에도 분명히 쓸모가 있을 것이고, 
최근에는 현업에서도 채용되는 사례가 많이 늘었습니다.
(국내보다는 해외 사례가 더 많으나 국내도 점차 확대 되는 중)

요즘에는 자신이 직접 캐릭터/오브젝트의 메쉬와 텍스쳐를 모두 찍어낼 수 있으면, 
심즈4 등의 게임 모드 판매, 제페토 의상 판매, VR 챗 아바타 캐릭터 및 의상 판매,
버추얼 스트리머용 부스 아바타 판매 등등으로 수익을 벌어 들일 수도 있으므로
배워두면 직업 이외에도 쓸모가 가장 많을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메쉬를 편집할 때 사용하게 되고, 
텍스쳐를 수정하는 경우 제대로 수정되었는지 확인할 때, 
원본 메쉬를 불러와서 텍스쳐를 덮어서 확인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기존에 존재하거나 새로 만든 메쉬를 따로 리깅하고,
이 리깅을 바탕으로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6. [3D 모델링 또는 텍스쳐 수정을 할거라면 필요] Photoshop (포토샵)

- 용도
  1) 캐릭터 및 오브젝트의 텍스쳐(표면 정의) 파일 제작 및 수정 
  2) 텍스쳐 디퓨즈맵(표면 색상 정의), 노말맵(표면 질감 정의), 스펙큘러 맵(표면 빛반사 정의) 등을 제작 및 수정

이 게시물에서 가장 유명하고 잘 알려진 프로그램이자,
이 게시물에서 블렌더 다음으로, 배워두면 쓸모가 있을만한 프로그램입니다.

블렌더에서 메쉬의 텍스쳐를 수정하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포토샵에 비해서 기능이 제한적이고 불편하기 때문에
모델링 작업에 있어서 텍스쳐 작업은 따로 포토샵을 통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토샵에서도 제한적인 3D 작업 기능을 제공하지만, 
미리 보기용 기능에 가깝고 본격적인 모델링 작업은 다소 불편함이 많으므로
텍스쳐 작업에만 사용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모드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 놀라는 것이, 
게임 내의 캐릭터나 사물의 표면을 구성하는 파일이 여러 개가 합쳐져서 기능하는 것입니다. 

게임에 따라 다르지만 3D(3차원) 게임은 보통 하나의 메쉬에 최소 3종 이상의 텍스쳐가 필요하고, 
그 종류는 각각 디퓨즈 맵, 노말 맵, 스펙큘러 맵입니다.

일반적으로 여러분은 표면의 색상을 정의하는 디퓨즈 맵을 수정하게 될 것이지만, 
상황에 따라 노말 맵도, 스펙큘러 맵도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거의 대부분의 '텍스쳐 수정 모드' 또는 '텍스쳐 업스케일링' 모드는 디퓨즈 맵만 수정하는 모드입니다.

 

7. [모드 통팩 제작 또는 모드 한글화 등의 작업에 필요] Beyond Compare (비욘드 컴페어, 비욘드 콤페어)

- 용도
  1) 서로 다른 두 폴더의 파일 구조를 비교하고, 수정된 파일 및 누락된 파일 내역을 알려주는 역할
  2) 서로 다른 두 폴더의 최신화 상태를 비교함

이 프로그램은 모드가 버전업이 되었을 때, 
구 버전의 모드와 신 버전의 모드의 폴더를 모두 압축 풀어서, 
나란히 놓고 비교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수정되지 않은 파일은 배제하고, 수정된 파일을 찾아 한글화가 필요한지 확인하고, 
한글화를 진행하는 용도로 쓰는 프로그램입니다.

또는 통팩을 업데이트할 때에도 원래의 파일과 비교해 
어느 정도 바뀌었는지 확인할 수도 있으며, 
통팩 제작 시에 여러 개의 버전을 만들어 관리하는 경우 
각각의 버전의 파일을 비교하고 누락된 파일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8. [모드 한글화 작업에 필요] 디퍼런스 체커 사이트

- 용도
  1) 서로 다른 두 스크립트 파일의 구조를 비교하고, 추가 사항 및 삭제된 내역을 알려주는 역할 

이 웹사이트는 모드가 버전업이 되었을 때, 
같은 역할을 하는, 동일한 스크립트 파일의
구 버전의 모드의 스크립트 파일과 신 버전의 모드의 스크립트 파일의 변경사항을 찾는 역할을 합니다.

TDO 모더처럼 주석을 달아서, 
'이 부분이 달라졌으니 이 부분만 번역 하세요!' 라고 강조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모더는 현업 개발자가 아니며, 현업 개발자라고 해도 그런 식의 강조 표시는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직접 변경 사항을 찾아내어, 한글화를 진행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이 웹사이트가 아니더라도, 자신이 더 쓰기 편하고 좋은 사이트나 프로그램을 안다면 그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9. [스크립트 모드 제작 또는 모드 한글화 작업에 필요] 코디 뷰티파이 사이트

- 용도
  1) 때때로 코드가 엉망진창인 경우에 코드를 보기 좋게 수정하고 작업하는 역할

가끔 코드가 읽기 힘들 정도로 엉망인 경우나, 
모더가 고의인지 실수인지 코드를 1줄로 만들어서 배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사용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해당 파일이름의 확장자 + code beautify 라고 검색하면, 
이와 같은 코드 뷰티파이 사이트가 많이 뜹니다. (예시 : xml code beautify / json code beatify 등)

적절한 사이트를 찾아 코드를 보기 좋게 수정하고 한글화 작업을 진행하도록 합시다.

 

이상으로, 사이버펑크 2077을 위한 모드를 제작하거나 수정,
또는 한글화 및 번역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이를 이용해서 직접 모드를 만들거나 번역하는 강좌로 찾아뵙겠습니다.